시흥시 작은자리종합사회복지관, 신천동 주민참여예산 기획 워크샵 개최

2019. 5. 31. 08:45사회.복지

시흥시 작은자리종합사회복지관은 28일 신천동의 주민조직인 두문마루운영위원회, 신천사편지 주민해설사, 다원회, 신천초등학교 학부모회, 신천도서관 희망씨, 나눔강사단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참여예산 기획 워크샵을 개최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에 필요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및 선정까지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제도다.

 

이날 워크샵은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이해와 활동사례, 사업제안 발굴 및 제안서 만들기 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참여한 주민들은 신천동에 대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제안 내용을 살펴보면, 신천천 환경개선, 신천동 밝은 골목길 만들기, 현장마을 물놀이터 리모델링사업, 신천도서관 환경개선, 주민이 함께 만드는 신천근린공원 개선사업 등 제안배경과 사업 내용을 공유하며, 공론의 장이 마련됐다.

 

워크샵에 참여한 김모(41세, 신천동)씨는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었던 불편사항을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겼다. 지역을 생각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유혜란 관장은 “신천동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생동감 넘치는 워크샵 현장이었다. 오늘 참여한 주민들이 제안한 모든 사업이 선정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주민참여예산제는 31일 마감이며, 주민참여예산 한마당을 통해 최종 결정된 사업은 오는 2020년 시예산에 편성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