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 ‘군서고 3학년과 교육기부 프로젝트 추진’

2019. 6. 20. 08:34교육

시흥시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이 환경교육 전문교육기관인 환경보전교육센터와 손잡고 군서고등학교와 시화초등학교를 연계하는 특별한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은 송주법(송변전설비 주변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국전력 인천지역본부’로부터 지원금을 받아 정왕1동 골목 청소사업 및 희망동산 리모델링 사업, 그리고 청소년문화의집 운영 등을 추진해 왔는데, 올해부터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사업을 진행함으로서, 주민과 함께하는 사회적협동조합 운영에 본격 나서고 있다.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이 지원하는 ‘군서고 3학년 교육기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군서고등학교 친구들은 5~7월까지 총 5차시에 거친 사전준비를 통해 시화초등학교 동생들과 함께할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현재 군서고등학교 3학년 약 3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고, 준비과정을 통해 마련된 ‘활동 꾸러미’(교육기부 프로그램)를 내달 29일부터 오는 8월 2일까지 총 5일간 시화초등학교 동생들에게 선물할 예정이다.

 

군서고등학교 학생들이 준비하는 ‘활동 꾸러미’는 초등학생 동생들이 좋아할만한, 지구를 살려라 - 보드게임, 생태놀이&전래놀이 활동, 로컬푸드 생태요리, 자연물을 이용한 만들기, 그리고 언니오빠가 전해주는 인생 멘토링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시화초등학교 학생들은 시화초등학교의 도움을 받아 내달초에 공개 모집할 계획이다.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은 이밖에도 시립정왕1동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한 생태유아교육도 지원하고 있다. 지난달 중순에는 정왕1동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1박2일 생태캠프도 운영하였고, 현재 시화초등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다.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은 송주법에 따른 ‘한국전력 인천지역본부’의 지원금을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사용하고 있다.

 

군서고등학교 3학년 담임교사 노준철 선생님은, 고3이라는 바쁜 시기지만 아이들에게 뜻 깊은 시간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참여했다고 전하며,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에 고마움을 표했다.

 

 김의숙 이사장은 ‘시립정왕1동어린이집 및 시화초등학교, 군서고등학교 등 우리 마을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활동을 앞으로도 추진할 계획이라는 점’을 밝히며, 2019년의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의 사업에 주목해 달라고 당부했다.

 

환경보전교육센터 또한 시흥지역 내 환경교육 전문교육기관으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하여 계속 협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