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 ‘영유아 생태교육 지원사업’ 하반기 프로그램 본격 운영

2019. 9. 16. 13:18사회.복지


시흥시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 4월부터 시립정왕1동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한 ‘영유아 대상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4~6월 동안 상반기 프로그램을 지원했고, 지난 5일을 기점으로 오는 11월까지 하반기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은 송주법(송변전설비 주변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국전력 인천지역본부로부터 지원금을 받아 정왕1동 골목 청소사업 및 희망동산 리모델링 사업, 그리고 청소년문화의집 운영 등을 추진해 왔는데, 올해부터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사업을 진행함으로서, 주민과 함께하는 사회적협동조합으로 한발 더 나아가고 있다.

 

또,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은 ‘시립정왕1동어린이집’ 대상 생태교육은 만2세부터 만5세까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매월 2회 이상의 생태교육을 지원하고, 연 2회 가족단위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과 ‘시립정왕1동어린이집’ 인근의 ‘새싹공원’을 활용한다는 점과 전년도에 ‘정왕1동 사회적협동조합’이 리모델링해 주민의 품으로 전달한 ‘희망동산’, 그리고 정왕1동의 ‘가로공원’ 등에서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경기남부 유일의 산림청 지정 유아숲지도사(국가 자격) 양성기관인 환경보전교육센터와 협력을 통해 생태유아교육을 운영하고 있어, 양질의 생태유아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밖에도 시화초등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 및 돌봄교실을 대상으로 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했으며, 군서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기부를 통해 ‘정왕1동 청소년문화의집’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도 지난 7~8월 여름방학기간에 운영했다.

 

그리고, 5월 11~12일에는 시흥갯골캠핑장 및 시흥갯골생태공원 일원에서 정왕1동 1통~5통에 거주한 가족을 대상으로 한 1박2일 캠핑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김의숙 이사장은 ‘2019년 하반기에 시립정왕1동어린이집 및 시화초등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을 계획하고 있다’고 전하며,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에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