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고가장비 장착한 단속차량 '개점휴업' 으로 주야간 불법 주차단속 골머리

2018. 10. 16. 14:25정치.자치.행정

 

 

시흥시가 시의회에서 시민들에게 약속했던 불법 야간 주차 건설차량 단속은커녕 일반 차량들의 불법주차 단속에도 골머리를 앓고 있

 

는 것으로 확인됐다.지난 15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시는 지난 시의회 본회의에서 박춘호 시의원의 시정질문을 통해 야간에 주택가 주변에 불법 주차를 하고 있는 건설차량과 화물차, 승용차들에 대한 단속강화를 예고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주야간 화물·건설차량에 대한 단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고가의 주차단속 차량 6대를 운영하고 있는 시는 인구 증가에 따른 불법주차 사례가 빈번해도 단속 차량이 하루 2대꼴로 시청 주차장에서 단속원을 기다리는 실정이다.

 

주차단속 차량은 차량가액을 제외한 CCTV 등의 단속 장비가 대당 2천5백여만 원에 달하지만 1년 넘게 투입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현재 정원 25명의 주차단속원 가운데 결원을 제외한 21명의 단속 요원을 운영 중이며, 이 가운데 상황실 등 내부 근무자가 2명으로 19명이 일선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

 

대다수가 여성인 단속원들은 하루 평균 2~3명이 보건휴가와 연가 등을 이유로 자리를 비워 16~7명이 근무를 하지만 이마저도 하루 2교대 근무를 하고 있어 실제 같은 시간 근무를 하는 요원은 8~9명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2인1조로 움직이는 단속차량이 하루 4대에서 많게는 5대에 불과해 매일 2대의 단속 차량이 개점휴업 상태다. 단속원 관리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주차단속팀에서는 평균 2주에 한차례씩 추첨 등의 형식으로 단속지역이 변경돼 단속원들의 갈등과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단속원 A씨는 “수시로 바뀌는 단속지역으로 인해 불편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면서 “내부관리체계의 개선과 인원충원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최근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의회에서 화물차와 건설차량의 주택가 야간 불법주차에 관한 시의회의 질문을 받고 화물차 공영주차장 신설과 이원화되어 있는 건설차량의 주차 단속 일원화를 약속했다.

 

그러나 조직개편이 이뤄진 현재도 단속은 같은 부서지만 일반차량과 건설차량의 단속 주무팀이 달라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다.

 

정왕동 등 아파트 단지 이면도로에는 아직까지도 화물차와 건설차량의 밤샘주차가 계속돼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 정책부서 관계자는 “건설차량 단속권한 일원화를 위해 교통부서로 권한을 이양하면서 인원을 충원했기 때문에 조만간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 박모(정왕동)씨는 “출퇴근 시간이나 야간에 아파트 이면도로에 세워진 불법주차 차량 때문에 주행 중 사고 경험을 수차례 했다”며 “주차 단속차량들도 불법주차 현장을 그냥 지나쳐가는 것을 목격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