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조직운영 우수 자치단체 행안부장관 기관 표창 수상

2019. 12. 28. 10:21정치.자치.행정

조직역량 강화 위한 조직운영 우수사례 발굴·전파 공로

 

시흥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 조직분석-진단 평가’에서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는 자치단체 조직역량을 강화하고 조직운영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고자 조직개편, 조직분석-진단, 기능인력 재배치 등을 통해 조직을 혁신하고 효율화한 시-군을 매년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한다.

 

시흥시는 조직분석과 진단을 위해 부서별, 개인별 직무조사서 등 기초자료를 수집한 뒤 이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위해 업무경험이 많은 직원으로 조직진단TF팀을 구성해 토론을 통한 분과별 쟁점사항 등을 논의했다.

 

또한 부서별 애로사항 등 의견 청취를 통해 현실적인 개편안 마련을 위해 전 부서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조직진단 간담회’를 추진했고, 부서별 기구-정원, 사무관련 요구사항에 대한 의견 수렴과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기법으로 종합적인 조직진단을 진행했다.

 

이에 시흥시는 지난해 경기도 시-군 조직관리 효율화 우수기관 표창 수상에 이어 올해는 행안부 우수기관에도 선정돼 2년 연속 조직관리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더불어 시흥시는 총 100명의 기준인력을 행안부로부터 배정받아 대도시급 순증인력을 확보해 내년에도 안정적인 조직관리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향후 우리 시는 맞춤형 조직진단을 상시 운영해 늘어나는 신규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보다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