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2. 13. 09:06ㆍ사회.복지
시흥시 서해안로 병목해법에 회견 열고 서명운동 나서
"도로 확장 검토를" … 시 "손실보전 없이 지하에 건설"
시흥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과 시흥녹색당은 지난 12일 오전 10시 시흥시청 브리핑룸에서 시흥~서울 간 민자 도로 건설민간업자와의 협약 및 사업 강행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책위은 시흥시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시흥녹색당이 결성해 시흥시의 예산낭비를 막고 생태환경을 보존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날 기자회견 후 주민 반대 5000명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안광일 시흥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시의회가 동의한 실시협약 내용에 따르면 초기 건설비용을 민간회사가 부담하는 대신 민간회사는 최소 5.1%의 수익률로 40년간의 운영권을 가진다. 또 4만대 이상의 차량이 이용하지 못하면 그 손실분과 최소 수익률은 시흥시가 세금으로 보전해야 한다"며 "총 사업비인 2526억원 이상 늘어날 경우 450억원 이상의 초과액은 시흥시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안 위원장 "반면 이미 도로 건설 지역으로 지정돼 있는 해당 구간의 서해안로를 기존 4차선에서 8차선으로 확장하면 최대 1000억여 원의 비용을 시가 당장 부담해야 하지만 시흥시의 대표적 자연환경인 소래산을 그대로 지킬 수 있다"며 "이후 부담해야 할 재정적 위험비용을 원천적으로 차단시키고 소래산의 생태환경을 보존할 수 있어, 기존 서해안로를 확장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흥시 관계자는 "시흥~서울 간 연결도로는 순수 민간사업으로, 민간사업자가 손실을 보든 이익을 보든 알아서 하는 것이다. 시에서 재정을 지원하는 것은 일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한편,시흥~서울 간 민자 도로는 신천IC에서 시흥IC로 이어지는 서해안로 병목구간을 해결하기 위해 소래산에 터널을 뚫어 관통하는 4.88km 길이의 도로를 건설하는 민간 투자 사업으로, 지난 10월 24일 시흥시의회가 동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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